반응형

Pocket A

 
 
안녕하세요. 2024년 용띠해가 되었네요.
많은 일들이 잘 되길 빕니다.~
 

 
스터디는 원래 실전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하죠?, 저도 Flutter 스터디를 위해서 2가지 프로젝트를 예전부터 진행했었습니다.
하나는 게임을 한번 만들어보는 것이고, 하나는 집에서 가족들과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보는 거였는데요.
 
그중 하나인 Pocket A 라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.
https://play.google.com/store/apps/details?id=com.rjlife.pocketa

 

포켓 - Google Play 앱

할일을 기록하고 실천해보세요. 나의 루틴을 관리하고 , Chat GPT, Dall-E 로 멋진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어 보세요.

play.google.com

 
 
 
 
이 애플리케이션은 "아내가 집에서 입는 옷을 어떻게 하면 쉽게 관리하고 매칭해서 입을까?"라는 질문에서 시작했습니다.

처음 아이디어가 나왔을때는, "사진찍어서 바로 올리고", "계절별 매칭도 해주고", "집에 있는 옷장이 한눈에 보이고" 듣기에 그럴듯해보이는 것 같았습니다. 프로젝트를 구상하기 시작한지 몇일 지나자 초기의 옷 정리를 위한 앱의 정체성과 니즈에 대해서 복잡한 고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. "사진을 찍어봤는데 별로 안이쁜데?", "옷 매칭을 하려면 옷을 잘 찍어놔야하고 또 배경도 없애고, 모델도 필요한거 아닌가?", "옷을 종류별 계절별로 나눠보니 몇벌 안나오네?" 등등등... 뭔가 상상과 현실이 안맞는 그런 상황에서의 고민이었죠.

 

그러다 그 시점에 Chat GPT가 뜨면서 Chat GPT 앱이 되어버렸습니다. (^^;;  역시 제대로 된 기획이 없으니 산으로 가는.. 쿨럭)

 

그래서 이런 애플리케이션이 되었습니다. 
 

 
Dali-E 같은 경우는 원래 영어로 입력해야 이미지를 만들어주는데, 좀 불편해서 한글을 영어로 자동 번역해서 처리되도록 해봤습니다.
 
그리고 2024년을 기념하여, 새해 계획들을 많이 세우는데 사실 실천이 어렵죠... 
와이프의 생활패턴을 보니 계획 실천하는데 매일 Todo를 적고 하나씩 해나가는 것이 좀 인상적이었습니다.
(본인은 잊어먹지 않고 하려고 적는다고 한다고 하는데, 나이가 들고 보니 무척 좋은 습관인 것 같네요.)
 
 

한동안 따로 개선하지 않다가 드디어 할 일?? 이 생겼습니다. ^^
아무튼 저는 개발자이니 이것을 개발자스럽게 해결해 보고자 앱에 TODO 기능을 넣었습니다.
 
짜잔.
 

 
 
 

 
날짜 별로 할 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.
운동이나 약 먹기 같은 매일 하고자 하는 루틴의 경우에는 매일 할 일을 체크 해두면 매일 해야 할 일로 나옵니다.
그리고 할 일을 일정시간 동안 투자 해야 하는 경우라면 간혹 타이머가 필요한데, 그래서 타이머를 이렇게 만들어 놨습니다.
 
 
이렇게 해서 간단한 할 일 기능이 추가되었답니다.
+ 사용하다 보니, 이전할 일들 중에서 아직 완료하지 못한 것들을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까? 고민하고 있는데 했는데 무작정 이전에 완료 안된 일들을 남겨 놓는 것도 아닌 것 같고, 이 부분은 좀 아이디어를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.
 
 
 
 
#개발 이야기
 
Framework :  Flutter 3.16.0
주요 pub:

get: ^4.6.5
shared_preferences: ^2.0.15
intl: ^0.18.1
http: ^0.13.5
flutter_native_splash: ^2.2.19
flex_color_scheme: ^7.3.1
#animated_text_kit: 4.2.2
animated_text_kit:
git:
url: https://github.com/karzia/Animated-Text-Kit.git
package_info_plus: ^3.0.2
json_store: ^2.0.1
permission_handler: ^11.1.0
path_provider: ^2.0.14
upgrader: ^6.2.0
photo_view: ^0.14.0
flutter_staggered_grid_view: ^0.7.0
share_plus: ^7.2.1
equatable: ^2.0.5
flutter_bloc: ^8.1.2
image_picker: ^0.8.6+1
carousel_slider: ^4.2.1
url_launcher: ^6.1.10
# for objectbox (Database)
objectbox: ^2.3.1
objectbox_flutter_libs: any

easy_date_timeline: ^1.0.2
gap: ^3.0.1


flutter_speed_dial: ^3.0.5

 
 
animated_text_kit : intro(splash) 쪽이 너무 밋밋하여 뭔가 포인트를 주기 위해서 이용했습니다.
 - 생각보다 이쁘게 나와서 chat에서 waiting시에... 에 대한 animation에도 사용했는데요. 높이 조절이 잘 안 되고 너무 튀어서 customizing을 따로 했습니다.
 
objectbox: todo를 추가하다 보니 database가 필요해져서 nosql로 간단하게 사용할 것을 찾다가 이를 이용했습니다.
 - 설명에는 경량이고 추후 cloud sync 연동도 가능하다고 되어있어서 사용해 보게 되었습니다.
 
package_info_plus: package version 정보를 보여주기 위해서 사용
flex_color_scheme: 유튜브에서 theme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하여 한번 사용해 봤습니다.
 - 생각보다 이쁘게 안 나와서 실망 ㅠ_ㅠ , 역시 디자이너의 손길이 필요합니다.
upgrader: 스토어에 최신 버전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해서 사용하였습니다.
 -  기능상으로 보면, google play store가 아니라 개인 서버에 package 정보를 올려서 사용할 수 도 있다고 되어있습니다.
 -  나중에 store에 올리지 않고 webstite에서 관리를 하려면 이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더군요.
 
 
 
해피코딩!!

+ Recent posts